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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뜻

궁그미이 2021. 8. 29. 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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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전 아침에 일어나면 15분가량 뉴스나 발행된 기사를 보며 사회의 전반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사소한 이야기부터 이해하기 어려운 경제 의학 저널도 수박 겉핡기 식으로 보는 편입니다. 그런데 요즘 따라 저의 눈에 들어오는 몇 가지 단어 중 자주 사용되는 단어가 있어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바로 오늘 알아볼 mz세대 인대요. 생활에 관한 기사는 물론 의학 경제 매체까지 큰 주제를 아우르는 mz세대의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mz세대의 뜻

2.mz세대 특징

3.mz세대로 변화되는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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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z 세대의 뜻

 

mz세대는 영어로는 mz genneration이라고 칭하며 디지털 문화를 선도하는 세대로서 그 문화를 발전해 나가고 실생활에 활용을 잘하는 세대를 말합니다. 즉 밀리니엄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단어가 되겠습니다. 세대적으로 1980년대 부터 2000년 초반을 지칭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한 디지털 문화는 현재의 생활에 너무도 많은 영향을 끼쳐왔는대요. 그와 함께 자라고 그 문화를 발전시킨 세대라고 생각하면 쉽고 편할 듯합니다. 디지털 중에서도 특히 모바일에 친숙한 세대로서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소셜마케팅을 이용한 공유로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각종 기업에서도 이 mz세대를 겨냥한 제품이나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 문장으로 현 문화를 이끌어가는 세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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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mz 세대의 특징

 

mz세대의 특징으로는 앞서 말한 대로 디지털 친화 세대라는것이 주요한 요점입니다. 이것이 주축이 되며 여러 갈래로 나눠지는데, 사실 mz세대 이전에는 인터넷보다 tv 혹은 생활을 하며 얻은 경험으로 문화를 만들고 이어나갔습니다. 그러기에 문화의 확산도 늦었고 지역별 세대별 문화의 특징이 더욱 확연히 나눠졌다고 생각하는대요. 예를 들자면 각 지역별 팀을 나누는 간단한 게임에도 여러 가지 이름이 나오는 걸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는 '데덴찌' 부산에서는 '젠디' '댄디' 인천에서는 '엎어라 뒤집어라 한판' 이런 식으로 지역별 이름이 다르게 된 이유가 문화의 확산이 한 곳에 국한되어 있고 속도 또한 늦어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mz세대는 디지털 중에서도 특히 모바일을 통한 문화를 확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sns를 통한 빠른 문화의 확산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우리가 이렇게 ~의 뜻을 공부하는 이유도 그런 단어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이유도 mz세대의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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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재미를 추구하고 간편함 특별함을 선호합니다. 예전 세대의 경우도 물론 재미와 간편함을 추구했습니다. 다른점은 좀 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이 다양하게 변했다는 점입니다. 트렌디적 콘텐츠의 개발로 이전에는 상상 조차 못했던 가상현실, 게임, 소셜 네트워크 등을 만들어 왔습니다. 또한 40~50대가 보기에는 무모해 보이는 투자라던가, 이전 세대는 직접 해보고 느끼며 어렵게 얻는 노하우와 다양한 지식들을 겪지 않고도 공유로 빠르게 느끼며 확산시켰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기술에 대한 공부를 서적으로 혹은 직접 일을 하며 얻었다 하면 지금은 인터넷 강의라던가 짧은 요약집 등 간편하게 나오는 디지털 콘텐츠로도 공부를 이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시지를 품은 상품 등에 소비가 적극적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mz세대는 집단의 결집력 혹은 행복보다 개인이 우선 순위라고 합니다. 그리고 미래보단 현재를 중요하게 여긴다고 합니다. 예전 세대의 특징 중 하나는 한 기업에서 오래 일하는 것이 자랑거리가 되곤 했습니다. 여전히 그런 문화는 남아 있지만 mz세대는 이직과 퇴직을 자유롭게 하며 자기 개인의 행복을 우선순위에 둔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기만의 버킷리스트를 적고 실행하며 자기를 위한 삶을 사는 대표적인 세대가 되겠습니다. 또한 자기가 원하는 것에 대한 소비를 아끼지 않는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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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MZ 세대로 변화되는 세상

 

MZ세대와 관련된 단어로는 미닝아웃이 있습니다. 혹시 돈쭐이라는 단어 아시는지요? 이 또한 MZ세대가 만들어낸 신조어 중 하나입니다. 어떤 선한 행위를 한 식당 혹은 기업의 제품을 많이 사서 쓰고 그 순기능으로 엄청난 홍보 효과까지 낳게 합니다. 물론 이 때문에 선한 행위를 하는 가게나 기업은 없겠지만, 이 같은 선한 문화의 확산은 환영받아 마땅한 것 같습니다. 의미적으로 반대의 행위로 MZ세대에게 소위 낙인이 찍힌 기업이나 가게도 있는대요. 사회적 논란을 일으킨 기업의 불매를 해 일종의 소비자가 벌을 주는 행위 또한 일어나게 됩니다.

 

 

공유와 구독문화의 확산- MZ세대는 문화적 공유 이외에 상품의 공유에도 적극적입니다. 예전의 신문 구독 같은 개념이 아니라 차량 서비스의 구독이라던가, 영상 매체를 구독, 지속적인 물품 배송 구독, 등 대규모의 구독 경제를 만들었으며 이런 구독을 전문으로 하는 다양하고 새로운 기업들을 탄생시켰습니다.

 

 

 

4. 맺음말

 

예전 같으면 상상도 하지 못했던 일들이 요즘의 일상이 된대는 MZ세대의 영향이 크다고 보입니다. 그들이 주도하는 빠른 문화의 확산으로 오는 간편함과 다양함 다 좋고 편하지만 가끔씩 느리고 작은것에도 행복을 느끼던 예전의 향수가 그리워 지기도 합니다.

 

이상 모바일 친숙형 세대 MZ세대의 뜻과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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